Notice: Undefined index: HTTP_ACCEPT_ENCODING in /home/inswave/ins_news-UTF8-PHP7/sub_read_amp.html on line 3
‘청정지역 단월에 詩가 흐른다’ 19회 양평군 고로쇠 축제에 시화전 개최!:미디어 리포트

‘청정지역 단월에 詩가 흐른다’ 19회 양평군 고로쇠 축제에 시화전 개최!

2018-03-22     미디어리포트

 

– 양평군 단월면 ! 노인 우울증과 치매예방을 위하여…,


양평군 단월면 산음보건진료소(진료소장 김영)는 경로당 중심으로 통합보건사업의 일환인 노인 우울증 및 치매예방 사업으로 “나만의 시 짓기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.


2016년 겨울부터 산음리, 석산리 노인정을 중심으로 시작된 ‘노인 우울증 예방 및 치매예방을 위한 나만의 시 짓기’ 프로그램은 이 나이에 무슨 시를 짓느냐며 도리질 치는 어르신들께 세계 최고령 시인 일본의 시바타도요가 92세부터 시를 쓰기 시작하여 98세때 ‘약해지지 마’ 라는 첫 시집을 출간해서 긍정적인 태도와 맑고 아름답고 순수한 마음이 담겼다는 평판을 받음으로 세계 각국언어로 번역된 사례를 들려주며 용기를 주기 시작했다.


2017년 초부터 한분 두분 쓴 시를 진료소에 전시함으로 본격적으로 시에 대한 관심을 끌어 내기 시작하여 2018년 1월에 43편의 시를 완성 ․ 제작하여 제19회 단월면 고로쇠 축제장에 전시함으로써 한층 더 시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깊어졌다.


시를 짓는 것은 가슴에 응어리진 사연들을 글로써 풀어내고 승화시킴으로써 사물을 보는 시각이 넓어지고 정신적인 힐링을 함으로써 이웃 간에 친밀감과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.


한편, 산음보건진료소에서는 최근 치매 유병율 증가 및 치매에 대한 사전 예방관리가 매우 중요해짐에 따라 노인층뿐 아니라 중.장년층까지 치매․우울 조기검진을 확대하고 검사결과 점수가 높은 사람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상담 및 진료도 연계하고, 치매․우울증 약제비 지원 등 집중적으로 추구관리를 실시할 예정이다.